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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경제연구원, “빅데이터가 IoT 확산속도 좌우”
LG경제연구원, “빅데이터가 IoT 확산속도 좌우”
  • 차종환 기자
  • 승인 2016.09.22 14:4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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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서·망·AI 고도화 ‘삼박자’ 갖춰져
빅데이터 인재양성·공유 생태계 절실

사물인터넷(IoT)의 확산 속도는 빅데이터 생태계의 조성에 달려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LG경제연구원은 최근 관련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빅데이터 관련 인재 육성과 빅데이터의 공유를 통한 시너지 창출에 집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IoT 진화의 전제 조건으로 △센서 △네트워크 △유용한 빅데이터의 확보와 인공지능의 발전이 꼽힌다.

센서의 고도화는 확보할 수 있는 정보의 양과 질을 빠르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모래 알갱이 크기의 인체 삽입용 센서, 바이러스 감지 센서 등이 개발됐고, 테라헤르츠파를 이용해 물질의 특성을 파악하는 기술도 선보이는 등 센서 기술의 발전은 IoT 시대를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네트워크는 이상적인 IoT 서비스를 위해 반응속도가 ‘제로’에 가까워야 하는데, 이는 5G통신의 도입으로 해결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미 각 통신장비 업체들과 통신사업자들이 앞다퉈 5G상용화를 추진하고 있고, 국내에선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첫 상용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협대역IoT(NB-IoT)나 로라(LoRA)와 같이 저전력, 저비용의 IoT 전용망을 구축해 각종 에너지 사용량 측정, 가로등 원격제어, 차량이나 사람의 위치정보 확인 등에 활용하려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센서에 감지된 정보가 네트워크로 모이면 거대한 데이터가 되는데,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의 상당부분은 사람의 관리 수준을 넘어서기 때문에 인공지능이 처리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현재 구글의 알파고, 아마존의 에코, IBM의 왓슨 등 인공지능 기술이 본격 적용되기 시작하고 있다. 인공지능이 짧은 시간 안에 IoT 진화에 충분한 수준으로 구현될 것인지는 불투명하지만 인공지능의 분석 능력은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빠르게 발전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보고서는 IoT의 지속적인 진화를 위해서는 여러 요소 기술의 발전과 함께 유용한 빅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IoT 서비스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빅데이터 기반의 분석 역량을 모두 갖춘 인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인재는 단시간에 육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장기적 관점에서 빅데이터 관련 인재 육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충분한 빅데이터의 확보도 매우 중요한데, IoT 서비스에 필요한 물리적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투자가 수반될 수밖에 없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각 기업이 보유한 빅데이터의 공유가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미 타사가 설치해 놓은 IoT 센서를 통해 수집된 정보를 확보할 수 있다면 투자비의 규모가 크게 감소할 수 있고, 조합했을 때 시너지가 창출되는 상호보완적인 빅데이터가 있기 때문이다.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이러한 빅데이터 공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빅데이터 공유를 이용한 사업화를 추진 중이다.

그러나 빅데이터 공유를 가로막는 장애요인이 2가지 존재하는데, 정보 소유 사업체에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꺼릴 수 있다는 점, 서로 다른 정보를 서로 공유가 가능한 포맷으로 바꿔 주는 표준화 규격이 부족한 점이 꼽힌다.

이러한 문제만 해결된다면 자동차 업체가 확보하는 차량 정보와 운행 정보, 정부가 확보하는 교통 정보와 날씨 정보, 헬스케어 사업자가 확보하는 운전자 신체 정보 등의 여러 가지 정보를 조합해 사용량 기반 보험 상품 설계, 자동차 사전 점검 및 유지 보수, 여행 및 레저 서비스 제안, 차량 판매를 위한 맞춤형 마케팅 등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IoT의 진화에 필요한 조건인 센서, 네트워크, 인공지능 등의 개발이 현재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만큼, IoT도 스마트폰 이상의 잠재적 가치를 폭발시킬 것으로 보인다.

충분한 빅데이터를 확보하고 및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인공지능을 고도화하기 위해서는 개별 기업 차원에서 빅데이터 관련 인재 육성을 포함한 역량 강화 노력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기업과 기업, 기업과 정부 등 각 참여주체간의 빅데이터 공유에 대한 노력도 필요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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